▲ 민중공동행동이 6일 오전 국회 앞에서 2018 민중요구안 발표와 12·1 전국민중대회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박근혜 정부 퇴진 도화선에 불을 댕긴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다음달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는 민중대회를 연다. 문재인 대통령이 촛불혁명이 던진 사회적 과제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민중공동행동은 6일 오전 국회 앞에서 ‘2018년 민중요구안 발표 및 전국민중대회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출범 2년차를 맞은 문재인 정부가 촛불이 제시한 개혁과제를 미루고, 노동·재벌·경제정책은 오히려 역행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민중공동행동은 민주노총·한국진보연대를 비롯한 50여개 단체가 올해 5월 꾸린 조직이다. 전신은 민중총궐기투쟁본부다. 민중총궐기투쟁본부는 2015년 11월14일 13만명이 모인 민중총궐기를 통해 박근혜 정권 퇴진의 서막을 열었다.

민중공동행동은 “촛불항쟁 이후 2년간 국회는 촛불 민의를 가로막는 식물국회가 됐고, 정부 노동정책은 퇴행을 거듭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개악 최저임금법 원상회복 △비정규직 차별 해소 및 철폐 △노동기본권 보장 △농민수당 도입 △국가보안법 폐지 △재벌 범죄수익 환수 △사법적폐 청산 △차별금지법 제정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세월호 참사 전면 재조사 △무상교육 확대를 민중요구안으로 발표했다. 다음달 1일 요구안 쟁취를 위해 민중대회를 개최한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촛불항쟁 2년을 맞지만 지금 한국 사회의 변화와 개혁은 멈춰 섰고 재벌과 보수언론, 관료에 의해 오히려 퇴행할 위기에 놓였다”며 “민주노총은 21일 총파업으로 투쟁의 장을 열고 촛불로 나라를 구했던 농민·청년·빈민과 함께 민중대회를 열어 사회 변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는 “촛불항쟁의 힘으로 한반도에 평화가 퍼지고 있지만 가장 밑바닥에 있는 노동자와 농민·청년·여성 등 민중의 삶은 그대로”라며 “민중이 모여 적폐청산을 미루는 국회를 혁파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