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감축된 정원 회복과 안전인력 충원을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한 철도노조(위원장 강철)가 기획재정부에 결단을 촉구했다.

노조는 30일 오전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 핵심 요구를 풀 열쇠는 사실상 기재부가 쥐고 있다”며 “감축된 정원을 회복해 안전인력을 충원하자는 노조 요구에 기재부가 답을 내놓을 차례”라고 밝혔다. 강철 위원장은 “철도노동자가 인력부족으로 현장에서 죽어 가고, 매년 임금 삭감을 강요받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며 “11월7일까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승객과 노동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열차를 멈출 것”이라고 경고했다.

2009년 이명박 정부 당시 기재부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정원을 5천115명 줄였다. 이 때문에 코레일은 신규사업이 늘어도 인력을 채용하지 못하고 외주화를 확대했다. 뿐만 아니라 매년 인건비 부족으로 노사갈등이 반복됐다. 노조는 “정원회복을 통한 안전인력 충원 요구는 일자리를 늘려 청년실업을 해소하는 방안이기도 하다”며 “단기 알바일 뿐인 체험형 인턴으로 청년들에게 희망고문을 가하지 말고 좋은 일자리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날 기재부가 있는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1박2일 농성을 시작했다. 노조는 파업 전까지 정원증원 타결 가능성을 열어 두고 코레일과 기재부·국토부 등과 대화한다는 방침이다. 결렬시 노조는 다음달 8~12일 1차 파업, 같은달 20~24일 2차 파업을 한다. 필수유지업무 인력을 제외한 운전·운수·시설·전기·차량 분야 조합원 8천여명이 파업한다.

한편 노조는 이달 16~18일 사흘간 진행한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68.7% 찬성률로 쟁의행위를 가결했다. 지난 26일 중앙노동위원회는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