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4.24 수 15:04
상단여백
HOME 노동이슈 노사관계
택배노동자들 11월21일 택배 배송 안 한다택배연대노조·전국택배노조 "원청과 교섭 위해 공동투쟁"
특수고용직인 택배노동자들이 원청 CJ대한통운에 교섭을 요구하며 다음달 21일 하루 파업을 한다. 민주노총이 총파업을 하는 날이다.

택배연대노조와 전국택배노조는 29일 오후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 노조는 택배노동자 노동환경 개선과 고용안정을 쟁취하고자 원청 CJ대한통운과 교섭을 성사시키기 위한 공동투쟁을 시작한다"고 선언했다.

두 노조는 택배 배송 전 사전 분류작업이 무료노동으로 이뤄지는 상황을 개선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대리점은 택배기사가 배송건당 받는 수수료 중 일부를 떼어 가는 방식으로 수익을 낸다. 대리점마다 비율(수수료율)이 다르고 얼마를 가져가는지 알려져 있지 않다. 이들은 원청 CJ대한통운에 분류작업 개선과 위탁대리점 수수료 가이드라인 제정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CJ대한통운은 노조를 만나 주지 않고 있다.

두 노조는 다음달 중순부터 원청을 압박하는 공동투쟁을 한다. 같은달 12일 각 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하고, 지역별로 1인 시위를 한다. 고객들에게 선전물도 배포한다. 민주노총이 총파업을 예고한 같은달 21일 하루 파업에 들어간다. 택배연대노조 조합원 1천여명, 전국택배노조 조합원 160여명이 함께한다. 파업 핵심 동력은 조합원이 많은 경남·광주지역이다.

두 노조는 공동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이 선포한 '재벌적폐 청산, 노조할 권리 쟁취'는 택배노동자에게 너무나 절실한 요구이기에 우리는 민주노총 총파업 전선 앞에서 투쟁하겠다"며 "진짜 사장인 CJ대한통운을 교섭장으로 끌어내기 위해 연대투쟁을 하겠다"고 밝혔다.

제정남  jjn@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정남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그만좀해라 2018-11-01 10:39:03

    절이 싫음 중이떠나자~~~ 니네들 원하는거 집화받는금액 열라게 인상해서 받아봐 그럼 변해 노조하면서 단가랑 복수단가인데도 극소 이런식으로 똑같이 찍어오면서 운운하네

    그리고 회사의 주인이 너네라면서 왜 회사가 똑바로 못 돌게 파업질이냐? 그냥 선동단체 무리들아 일자리 잃고 싶어 그런가본데 딴데 가라 여보다 나은데 있는지!!!! 개선처우는 파업이 아니라 정확한 소통이다. 니들부터 불법행위 근절해라 예전엔 택배힘든갑다 하고 시민들이 좋게라도 봤지만 배송거부,분류거부하면 그걸 비노조들이 왜 책임지고 니들 똥싼거 치우냐ㅉㅉ   삭제

    • 그래도스마일 2018-10-30 18:22:34

      CJ대한통운이 고용노동부 무시한게 한두해 인가요? 알면서도 방관하니 기업은 잘도 굴러가고 법 지키는게 바보가 되는 세상이에요 택배노조 개인사업자라 인정 못한다고 고용노동부 결정에 행정소송까지 내면서 경찰이랑 업무협약 할때는 개인사업자도 자사직원처럼 동원하고! 휠소터 홍보 할때는 터무니없다던 노조의 7시간 공짜분류작업도 인정! 거기다 이제 개인사업자 택배기사들이 돈써서 휠소터 터미널 도우미(거의 강제적?) 쓰는것조차 CJ대한통운이 새로운 일자리 창출한다고 홍보하는데 정부도 언론도 노조도 뭐하는 겁니까??   삭제

      • 조직 등에 칼꼽은 놈들 2018-10-30 13:39:32

        민주노총 조합원들 아닙니다
        제대로 확인하세요
        민주노총 택배조합원은 화물연대 택배지회 분회가 유일합니다   삭제

        • 답답하다 2018-10-30 08:53:50

          제목바꿔라
          택배기사들이 아니고
          택배노조원이 파업한다고!

          비노조 택배기사들 피해는 누가 보상해주냐!

          그러다 회사에서 사번 내리면
          그때가서 후회하지마라
          이기적인 노조들~~~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