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천안논산고속도로에서 21인승 고속버스가 화물차에서 떨어진 적재물을 피하다 언덕 아래로 추락해 1명이 숨지고 13명이 다쳤다. 버스업계에서는 이번 사고를 “국민 생명과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교통정책으로 인한 인재”로 규정하며 “버스와 화물차가 같은 차선에서 운행하도록 한 지정차로제가 인명피해를 키웠다”고 비판했다.

자동차노련은 24일 성명을 내고 “매년 버스와 화물차 간 추돌사고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버스와 화물차가 같은 차선으로 운행하는 지정차로제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연맹은 “버스에 탑승한 수많은 인명을 화물차에 빼곡히 적재된 화물과 다를 바 없이 취급하는 낡은 도로교통법이 지금의 사태를 불렀다”며 “지정차로제를 규정한 도로교통법은 연간 60억명에 달하는 버스교통 승객의 목숨을 위태롭게 하는 ‘바퀴 밑 돌부리’로 전락했다”고 설명했다.

정부에 지정차로제 개선도 촉구했다. 연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짐짝이 아닌 보호해야 할 최우선 가치로 만들기 위해서는 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해야 한다”며 “최근 논의되고 있는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축소 입장을 전면 백지화하고, 버스전용차로 확대로 버스 안전은 물론 일반 승용차와 화물차를 이용하는 국민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