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가 사회적 대화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기획재정부를 압박하고 나섰다. 양대 노총은 "기재부가 사회적 대화를 거부한다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장관을 경질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청와대 앞 결의대회도 예고했다.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는 1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사회적 대화기구 출범과 김동연 부총리 경질을 요구하는 대정부 투쟁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공동대책위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공공기관노정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요구한 상태다. 공공부문 노정관계를 재정립하기 위한 대화를 하자는 취지에서다.

당초 김용진 기재부 2차관은 공공기관노정위 불참의사를 밝혔다. 노동계는 김동연 부총리의 지시나 묵인 아래 기재부가 사회적 대화 참여를 거부한 것으로 판단했다. 그런 가운데 기재부가 최근 공공부문 노동계와 접촉하면서 공공기관노정위 참여 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그렇지만 사회적 대화기구 참여와 관련해 명확한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

공대위 5개 산별노조 대표자들은 공동대회사에서 "기재부가 공공기관의 민주적 운영을 논의하기 위한 사회적 대화를 거부하는 것은 공공기관에 빨대를 꽂아 누려 왔던 기득권을 놓지 않겠다는 오만하고 탐욕적인 이기심의 발로"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김동연 부총리가 대화를 거부한다면 그를 경질하고 공공기관 진짜 개혁을 노사정이 함께 논의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대위는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추진한 4대강·해외자원개발·성과연봉제 등을 앞장서 추진한 기재부를 개혁하기 위해 적폐청산위원회 설치도 요구했다. 기재부를 사회적 대화의 장으로 끌어들이고 적폐청산위 설치를 위한 대정부 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23일 청와대 앞에서 기재부를 규탄하는 공공기관노조 결의대회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