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1천356차 정기 수요시위가 한국노총 주관으로 열린다.

한국노총과 소속 연맹 간부·조합원 300여명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파기와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요구하는 수요시위를 한다. 한국노총은 “정부에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하고자 한다”며 수요시위 개최 의미를 밝혔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수요시위는 올해로 27년째 계속되고 있다. 1991년 8월14일 고 김학순 할머니가 기자회견을 통해 위안부 피해사실을 세상에 처음 알린 이후 미야자와 기이치(宮澤喜一) 전 일본 총리 방한에 맞춰 이듬해 1월8일 첫 수요시위가 열렸다.

한국노총은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가 정의롭게 해결될 수 있도록 일본 정부에 전쟁범죄 인정과 공식사죄, 법적 배상을 촉구한다”며 “박근혜 정부 최악의 외교참사였던 밀실·졸속 한일 위안부 합의 파기와 화해치유재단 즉각 해산을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일본 정부는 70여년 동안 자신들의 전쟁범죄를 전면 부정하며 피해자 보상과 관련해 65년 한일협정으로 이미 끝났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가 피해자 중심 해결책 마련을 권고한 만큼 일본 정부는 피해 할머니들에게 사죄하고 법적배상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