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노벨평화상에 콩고민주공화국의 의사 드니 무퀘게와 이라크 소수민족 야디지족의 나디아 무라드 여성활동가가 선정됐는데요. 분쟁 지역의 성폭력 만행을 알리고 피해자들을 돕는 데 헌신한 공을 인정한 겁니다.

- 그런데 수상자에 우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가 포함될 수도 있었다고 하네요. 7일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대표에 따르면 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를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에 추천했다고 합니다. 노벨위원회에 유럽연합 의원·일본 여성학자·국회의장이 추천서를 보내기도 했죠.

- 윤 대표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여러 해 동안 나비운동의 최선두에 서서 활동하고 계시는 김복동 할머니를 노벨평화상에 추천했다"며 "무퀘게·야디지족 생존자·김복동 셋이 수상자가 됐다면 그 의미가, 세계 여성인권운동사에 주는 힘이, 엄청났을 것"이라고 아쉬워했는데요. 그는 "전시성폭력 피해자의 인권운동에 세계에서 가장 큰 공헌을 한 분들은 누가 뭐라 해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라며 "그러나 결국 그들(노벨위원회)은 콩고와 이라크는 선택했지만 일본은 숨겼다"고 밝혔습니다.

편의점업계 갑질 1위는 세븐일레븐

- 최저임금 인상으로 대기업 갑질행위나 불공정거래행위가 사회 화두인데요. 가맹본부 갑질이 심한 편의점업계에서 갑과 을 간 분쟁이 가장 많은 곳이 세븐일레븐이라고 합니다.

- 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조배숙 의원이 공정거래조정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올해 9월까지 편의점업계 분쟁조정건은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세븐일레븐이 172건으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 미니스톱이 119건으로 뒤를 이었고, CU(98건)·GS25(40건) 순인데요.

- 분쟁조정 유형은 허위·과장 정보제공 금지의무 위반이 74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부당한 손해배상의무 부담이 32건, 거래상 지위남용이 31건, 영업지역 침해 24건, 정보공개서 사전제공 의무 위반 21건이었는데요.

- 편의점 분쟁조정은 2016년 60건, 지난해 130건, 올해 9월 말 기준 148건으로 급증하는 추세라는데요. 조배숙 의원은 “편의점을 포함해 가맹사업거래 전반에 만연한 불공정거래행위 근절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시급하다”고 말했습니다.

근로장려금 남대문보다 도봉구가 35배 많아

- 근로장려금 지급액이 서울시 내에서 최대 35배까지 격차가 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7일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근로장려금 지급 가구는 2014년 84만6천여가구에서 올해 169만3천여가구로, 지급 총액은 7천744억9천만원에서 1조2천808억2천만으로 두 배 증가했습니다. 국세청에서 받은 5년간 근로장려금 연도별·청서별 지급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라는데요.

- 올해 남대문세무서는 4억7천여만원을 지급한 반면 도봉세무서는 161억9천만원을 지급했습니다.

- 근로장려금은 가구원 재산합계가 1억4천만원 미만이고 연소득 1천300만원 미만인 단독가구나 맞벌이 가구 부부합산 소득이 2천500만원 미만 저소득 노동자에게 주는 장려금인데요.

- 강병원 의원은 “근로장려금 지급에 대한 지역별 격차를 통해서도 사회양극화의 심각성이 확인된다”며 “저소득층 생활안정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확대지급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