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일자리노동정책관을 민생노동정책관으로 개편하고, 경제민주화 전담조직 역할을 맡긴다는 구상이다. 시행은 내년 1월17일부터다.

서울시는 “민선 7기 정책을 뒷받침할 맞춤형 조직설계를 했다”며 “소상공인 지원·임대주택 공급·지역 균형발전·안전과 환경 강화가 골자”라고 30일 밝혔다.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서울시는 경제·복지·교통·안전·도시재생 등 시정을 수립·조정하는 1급 기구 5개를 본부체제에서 중앙부처와 같은 실체제로 격상해 권한과 책임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경제진흥본부를 경제정책실로, 복지본부를 복지정책실로, 도시교통본부를 도시교통실로, 안전총괄본부를 안전총괄실로, 도시재생본부를 도시재생실로 변경한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민생경제와 일자리를 나누는 방식으로 경제조직을 개편한다. 일자리노동정책관을 민생노동정책관으로 바꿔 민생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한다. 민생노동정책관에는 노동정책담당관·사회적경제담당관 외에 소상공인정책담당관·공정경제담당관을 새로 배치한다. 노동정책담당관 산하에는 산업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산업안전팀을 신설한다.

일자리노동정책관에 있던 일자리정책담당관은 경제정책실로 옮긴다. 서울시 관계자는 “경제정책실은 공공·산업 일자리 창출에 집중할 것”이라며 “일자리정책담당관을 경제정책실로 이관해 미래혁신성장 전담조직인 거점성장추진단과 시너지를 내도록 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 밖에 역세권 청년주택 등 주택공급 확대를 전담할 주택공급과를 주택건축국에, 지역돌봄복지과·성평등담당관을 복지정책실과 여성가족정책실에 각각 신설한다. 팀 단위였던 도시철도 담당부서를 도시철도과로 확대 신설해 지하철 이용환경 개선과 노후시설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