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당진·순천공장과 순천단조공장에서 일하는 비정규 노동자들이 불법파견 해소와 비정규직 차별 철폐를 요구하며 첫 공동파업을 했다.

금속노조 충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당진비정규직지회)와 광주전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순천비정규직지회)·현대제철순천단조비정규직지회는 11일 오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는 현대제철의 불법파견 은폐·노조파괴 의혹을 조사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결의대회에는 3개 지회 조합원 3천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앞서 서울 서초구 현대자동차그룹 본사 앞에서 파업출정식을 하고 광화문으로 이동했다.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집회를 한 뒤 청와대까지 행진했다. 노동자들은 이날 하루 파업을 했다. 교대근무자는 12일 오전까지 파업을 이어 간다.

이들은 현대제철이 불법파견을 은폐하고 노조를 탄압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현대제철은 당진공장 비정규 노동자에 대한 근로자지위확인 1심 판결을 앞두고 불법파견에 불리한 증거들을 은폐하라고 하청업체에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당진비정규직지회는 2016년 2월 불법파견 소송을 냈다. 내년 1월께 1심이 선고될 전망이다. 순천공장(옛 현대하이스코) 비정규 노동자들이 제기한 소송은 2016년 2월 1심에서 “불법파견에 해당한다”는 판결을 받았다. 2심이 진행 중이다.

노조는 비정규직 차별철폐도 요구했다. 노조는 “현대제철 사업장 내 정규직·비정규직 간 임금격차는 사상 최대치를 찍고 있다”며 “회사는 원·하청 노동자에게 복리후생을 동일하게 적용하는 등 차별을 해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