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인권위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이 5일 취임했다. 인권위 독립성 회복과 차별금지법 제정, 노동인권 보호를 약속했다.

최 위원장은 오전 서울 중구 인권위 청사 교육센터별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인권위 독립성 회복”을 강조했다. 그는 “인권위 독립성 확보는 인권위 스스로 그 필요성을 증명하는 것이 그 시작”이라며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오로지 인권에만 예속된 기관으로 흔들림 없이 임무를 수행할 때 인권위 독립성은 비로소 실체를 갖추고 사회적 공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지난 보수정권 10년간 인권위가 용산참사를 외면하고 직원 블랙리스트를 작성하며 스스로 독립성을 훼손해 왔다고 꼬집었다. 그는 “인권보호 의무를 진 인권위가 일련의 인권침해 과정에서 오랜 시간 침묵하며 독립성을 훼손한 데에 위원장으로서 깊이 사과한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진상조사와 대안 마련, 인권위 조직 회복으로 국가의 인권보호 체제를 굳건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최 위원장은 △혐오와 차별 해소 △양극화와 사회안전망 위기 대응 △정부·지자체와 인권옹호파트너십 강화 △인권·시민·사회단체와의 관계 개선 등 인권위의 4가지 책무를 제시했다.

최 위원장은 “여성·이주민·난민·성소수자를 비하하는 혐오표현은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한다”며 “평등권 실현과 혐오·배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차별금지법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고용과 소득의 불평등 심화에 따른 양극화 문제와 사회안전망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며 “비정규직 문제와 노동인권 취약집단 보호, 평등한 교육기회, 취약계층 의료접근권 강화, 주거빈곤층 주거권 강화 방안을 적극 모색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