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소속 공공기관 비정규직 노조 대표자들이 5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제대로 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촉구하며 총력투쟁 계획을 밝히고 있다.<정기훈 기자>
간접고용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방식을 두고 공공기관 곳곳에서 원청 기관과 비정규직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원청 기관은 자회사 설립을, 당사자들은 직접고용을 요구한다. 공공기관 비정규 노동자들이 “정부의 정규직 전환 정책이 망가지기 전에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공운수노조(위원장 최준식)는 5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험의 외주화를 중단하자고 시작한 정규직 전환이 자회사라는 또 다른 외주화로 이어지고 있다”며 “정규직 전환 정책이 용두사미로 끝나지 않도록 정부가 끝을 제대로 맺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는 이달 28일 공공기관 간접고용 노동자 3천여명과 정규직 노동자가 함께하는 1차 총력투쟁(집회)을 한다. 10월에 2차 총력투쟁, 11월에는 민주노총 투쟁방침에 맞춰 3차 총력투쟁에 들어간다.

최준식 위원장은 “고용과 노동의 이원화 체계가 가져오는 부작용은 용역과 자회사가 다를 바 없다”며 “우리 요구는 자회사가 아닌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뿐”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잡월드·한국마사회·서울대병원·한국가스공사·발전사 간접고용 노동자들은 “원청이 자회사로 결정하고 따르기를 강요한다”고 증언했다.

김현준 노조 마사회지부장은 “지난해부터 17차례나 노·사·전문가 협의를 했지만 원청은 전환방식을 자회사로 정해 놓고 시간만 끌고 있다”며 “회의에 참여하는 전문가들은 원청의 자회사 방침이 확고하니까 자회사로 결정해야 한다는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한다”고 하소연했다. 마사회 노·사·전문가 협의기구 전문가 위원들은 지난달 23일 파견·용역노동자 1천562명 중 16명은 직접고용하고 1천546명은 자회사로 전환하라는 권고문을 냈다.

박대성 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장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정책 1호 사업장이지만 아직도 노동자 처우를 논의하고 있다”며 “정부가 개입해 정규직 전환정책을 마무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