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이 회사에 희망퇴직과 무급휴업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23일 오전 울산 신정동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는 노동자를 거리로 내모는 희망퇴직을 철회하고, 노동자 생계를 외면하는 무급휴업을 중단하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유휴인력 감축을 위해 희망퇴직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2015년 이후 네 번째다.

과거 희망퇴직으로 원·하청 노동자 3만여명이 일자리를 잃은 것으로 추산된다. 회사는 올해 5월에도 희망퇴직을 밀어붙였다.

현대중공업은 일감이 없는 해양부문을 9개월간 멈춰 세울 예정이다. 근로기준법에 따라 사용자 귀책사유로 휴업하는 경우 노동자에게 평균임금의 70% 이상 휴업수당을 줘야 한다. 다만 노동위원회 승인이 있을 경우 기준에 못 미치는 휴업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무급휴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부는 회사가 합리적인 고용유지방안을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대중공업 그룹사업장까지 포함한 전환배치를 요구하는 배경이다.

지부는 "현대중공업은 종합중공업 기업으로 각 업종 경기변동에 따라 일감이 변동되기 때문에 그때마다 다른 사업부에 수개월씩 파견을 보냈다가 일감이 확보되면 복귀해 일하는 것이 관례였다"며 "과거처럼 적극적인 파견·전환배치 조치를 취하지 않고 희망퇴직을 종용할 방법으로 무급휴업을 추진하는 것은 부당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지부는 "노동자 생계를 외면하는 기준미달 휴업신청 조치를 철회하도록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