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취임 후 처음으로 한국노총을 방문했다. 정 수석은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근로장려세제(EITC) 확대와 노동이사제 도입 의지가 확고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노동정책 지지를 요청했다. 한국노총은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맺은 정책연대협약 이행을 촉구했다.

정태호 일자리수석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을 찾아 김주영 위원장을 만났다. 정 수석은 “취임 이후 여러 현안으로 이제야 한국노총을 방문하게 됐다”며 “일자리 문제와 관련해 여러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출산·고령화·저성장으로 인한 사회안전망 강화가 요구되는 가운데 그는 EITC 확대를 강조했다. 정 수석은 “정부가 EITC 등 여러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홍보가 잘 되지 않고 있다”며 “사회안전망 시스템이 제대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노동계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노동이사제 도입 의지도 밝혔다. 정 수석은 “노동이사제 도입 방향은 이미 정해져 있으며 참관제도부터 시작할 것”이라며 “정부 시행의지가 강하다”고 말했다.

김주영 위원장은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과 맺은 정책연대협약과 올해 최저임금법 개정 후속조치로 더불어민주당과 체결한 ‘최저임금제도 개선 및 정책협약 이행에 관한 합의문’ 이행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로 최저임금 인상효과가 반감됐다”며 “최저임금과 통상임금 산입범위를 일치시키는 제도개선 논의가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노조할 권리 보장은 정부의 약속”이라며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등 지난해 대선에서 한국노총과 맺은 정책협약을 꼼꼼하게 챙겨 달라”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제도 개선과 노동시간단축에 따른 일자리 창출을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타임오프 제도로 노조활동에 제약이 큰 만큼 과거처럼 노사자율로 노조전임자 임금과 노조활동을 보장하도록 해야 한다”며 “주 52시간(연장근로 12시간 포함) 상한제 시행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지난달 1일 정 수석이 취임한 뒤 첫 방문이어서 구체적인 정책협약 이행계획은 심도 있게 다루지 못했다”면서도 “소득주도 성장정책의 중단 없는 추진을 주문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