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서울시의원으로 활동 중인 직원의 퇴사를 추진해 노동계가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22일 성명을 내고 “공직활동까지 부정하는 아시아나항공의 갑질을 묵과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권수정 공공운수노조 아시아나항공지부 조합원을 상대로 인사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권수정 조합원은 아시아나항공에서 24년간 승무원으로 일했다.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정의당 비례대표로 출마해 서울시의원에 당선했다.

그는 올해 5월부터 두 달간 선거운동을 이유로 회사에 휴직을 신청했다. 휴직 만료 전 회사에 연장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했다.

회사는 권수정 의원이 휴직 만료 후 복직원을 제출하지 않은 것을 당연퇴직으로 간주하고 이를 확정하는 인사위원회를 준비 중이다. 민주노총은 “노동자 권리와 권익을 위해 활동하는 진보정당 지방의원을 해고하는 것은 민심에 역행하는 처사일 뿐 아니라 서울시민의 정당한 주권행사를 무시하는 반민주적 행태”라며 “이유 같지 않은 이유로 진보정당 선출직 공직자를 해임하려는 것은 상식도 아니고 정당성도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휴직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아시아나항공이 할 일은 공직활동과 노동자 정치활동에 대한 부정과 탄압이 아니라 불법과 갑질을 근절하겠다는 사회적 선언”이라며 “권수정 의원에 대한 부당해고를 자행한다면 이를 부당노동행위와 노조·진보정치 탄압으로 규정하고 묵과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아시아나항공은 "휴직자가 복직원을 내지 않으면 사직으로 간주한다는 취업규칙에 의거해 인사위원회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