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일부
3차 남북정상회담이 9월 평양에서 열린다. 구체적인 날짜는 확정되지 않았다.

남북은 13일 오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을 열고 3차 정상회담에 관한 내용을 담은 공동보도문에 합의했다.

이날 남북고위급회담은 4·27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두 번째 회담이다. 전체적으로는 네 번째다. 남북고위급회담은 올해 1월9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 3월29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 6월1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개최됐다.

9·9절 피해 ‘9월 안’ 정상회담

남북은 공동보도문을 통해 “역사적인 판문점선언을 이행하기 위해 남북고위급회담을 진행했다”며 “회담에서 쌍방은 판문점선언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기 위한 문제들을 진지하게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남북은 또 “회담에서는 일정에 올라 있는 남북정상회담을 9월 안에 평양에서 가지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역대 남측 대통령 중 세 번째로 평양을 방문하는 대통령이 될 전망이다. 2000년 6월 김대중 전 대통령, 2007년 10월 노무현 전 대통령이 평양을 찾았다. 문 대통령은 4월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 5월26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났다.

남북은 이날 회담에서 두 정상이 만나는 날짜를 확정하지는 못했다. 남측 대표단 수석대표를 맡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회담 종료 뒤 브리핑에서 3차 정상회담 날짜를 ‘9월 안’으로 잡은 것과 관련해 “가을 정상회담은 북측지역인 평양에 가서 하는 것인 만큼 초청하는 북측 입장이 상당히 중요하다”며 “북측 상황을 감안할 때 9월 안에 평양에서 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날짜는 좀 더 상황을 보면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9월 초를 염두에 두고 추진하느냐"는 기자 질문에 “그렇게까지 말하긴 이르다”며 “조금만 더 기다려 달라. (협의) 과정에서 날짜가 좀 더 드러나고 준비하는 거 보면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실무회담 열어 의제 조율”

북측 대표단 단장을 맡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회담 종료 후 브리핑에서 “(3차 정상회담이) 9월 안에 있다”며 “날짜도 다 돼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도 9월 초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현실적 여건으로 9월 초는 어렵지 않을까 싶다”며 “9월 초라 함은 9월10일까지”라고 밝혔다.

현실적 여건은 올해 70주년을 맞는 북한 정권수립일(9·9절)을 감안한 표현으로 보인다. 북한은 9·9절 행사를 대대적으로 준비 중이다. 김 대변인은 “(현실적 여건이란) 여러분이 짐작할 수 있는 그런 내용들”이라고 답했다.

3차 남북정상회담 의제는 실무회담에서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변인은 “실무회담이 열리지 않겠느냐”며 “거기에서 의제나 구체적인 내용이 다뤄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치권은 3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합의를 환영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에서 “성공적 회담을 위한 당 차원의 뒷받침을 해 나가겠다”며 “국회도 4·27 판문점선언 내용이 원활하게 이행되고 실천될 수 있도록 지지와 지원을 결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3차 정상회담 성공적 개최를 바란다”면서도 “북한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진전 없이 남북경협과 종전선언을 조급히 추진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9월 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 프로세스 기틀이 잡히고 올해 안으로 종전선언이 이뤄져야 한다”며 “비핵화 당사자인 북미 간 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우리 정부가 단단한 가교를 놓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