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남북고위급회담이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다. 문재인 대통령 방북을 포함한 3차 남북정상회담 일정과 장소가 논의될 가능성이 높다.

12일 통일부와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회담에는 남측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천해성 통일부 차관·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이 대표단에 합류한다. 북측에서는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을 단장으로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김윤혁 철도성 부상·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대표단을 꾸렸다.

의제는 4·27 판문점선언 이행 점검과 3차 정상회담 개최 준비에 맞춰진다. 통일부는 “판문점선언 이행 촉진방안과 남북정상회담 성공적 개최를 위한 사항을 심도 있게 논의할 것”이라며 “남북 간 지속적 대화와 협력을 통해 판문점선언을 속도감 있게 이행하고 남북관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항구적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고위급회담에서 3차 남북회담 시기와 장소, 방북단 규모가 합의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합의가 이뤄지면 8·15 경축사에도 그 내용이 담길 것”이라고 말했다.

3차 정상회담 장소가 4·27 판문점선언에 담긴 대로 평양이 될지도 관심사다. 김 대변인은 “제가 지난번에 평양이 기본이라고 하면서도 평양만이라고 하기는 어렵다고 했다”며 “그건 원론적으로 말씀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평양이 아닌 것처럼, 제3의 장소로 해석을 많이 해서 부담스러웠다”고 덧붙였다.

3차 정상회담 시기가 8말9초가 될 것이란 전망에 대해 청와대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김 대변인은 “정상회담 시기가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말씀드리는 게 섣부를 수 있으니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