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가 중대재해시 작업중지와 해제지침이 준수될 수 있도록 현장을 단속하라는 요구를 8일 현재 120일째 이어 가고 있다. 노조는 농성장을 청와대 앞으로 옮길 계획이다.

노조는 이날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하겠다는 약속을 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답을 듣기 위해 청와대 앞으로 간다”고 밝혔다. 농성은 올해 4월11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시작됐다. 노조는 △위험성평가·공정안전보고제도의 노동자 참여를 보장하도록 제도개선 △중대재해 발생시 작업중지와 작업중지 해제지침 준수 △사업주 결탁 고용노동부 관료 징계 △작업환경측정·특수건강검진 대상물질 확대 △독성물질 잔존 PU코팅장갑 사용금지 명령을 요구했다.

노조는 “우리의 요구는 노동부가 의지만 있다면 즉각 제도를 정비하고 법 개정을 통해 시행할 수 있는 수준의 내용이며 심지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노동부가 스스로 만든 지침을 준수하라는 상식적인 요구”라며 “하지만 넉 달 동안 노동부가 한 일은 이미 1년 전에 독성물질이 다량 함유된 것이 확인된 PU코팅장갑 사용 금지를 권고하는 공문을 전국 지방노동청에 내린 것 하나뿐”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구를 전달하기 위해 9일부터 청와대 사랑채로 옮겨 농성을 잇는다. 매일 아침·점심·저녁 집중선전전과 결의대회·야간문화제를 열어 하루 24시간 농성을 이어 간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노동자가 일터에서 병들고 다치고 죽지 않도록 제도를 만들고 사업주를 감독해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것은 정부의 가장 기본적 책무”라며 “요구가 수용되지 않는다면 문재인 정권을 노동자의 생명·안전 확보를 위한 의지도 능력도 없는 무능정권으로 규정하고 투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