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소상공인 단체들이 고용노동부의 내년 최저임금(8천350원) 확정 고시에 불복해 장외투쟁을 준비하고 있다.

5일 소상공인연합회에 따르면 이들은 29일을 소상공인 총궐기의 날로 정하고 집회·선전전을 비롯한 항의행동을 한다. 수도권 거주자들은 당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최저임금 제도개선 촉구 국민대회'를 연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우려상황을 접수하는 '소상공인 119센터'를 운영한다. 최저임금을 노사 자율로 결정하라는 내용의 노사 자율협약 표준계약서를 10일 이후 보급할 계획이다.

29일 당일 소상공인들이 가게문을 닫고 집회에 참여할지는 미지수다. 연합회는 "광화문광장은 충분히 채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저임금법 개정을 둘러싼 국회 차원의 갑론을박도 예상된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최저임금을 업종·규모별 차등해서 적용하도록 최저임금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최근 이 같은 의사를 김학용 국회 환경노동위원장과 여야 의원들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여당은 소상공인을 포함한 영세 자영업자 부담을 완화하는 대책을 추진 중이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최저임금액이 2년 연속 비교적 큰 폭으로 올라 소상공인들과 영세 자영업자들의 시름이 깊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정부·여당은 어려움을 겪는 이들의 짐을 덜어 주기 위한 정책과 법·제도 개선을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