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가 갑질과 노조탄압 논란에 휩싸인 가천대길병원을 바로잡는 연대투쟁을 예고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인천시민연대·정의당 인천시당을 비롯한 35개 단체는 2일 성명을 내고 “가천대길병원의 반인권적 갑질이 인천시민 건강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가천대길병원지부는 지난달 20일 설립총회를 했다. 이를 계기로 병원의 여러 부당행위가 폭로되고 있다. 지부에 따르면 병원 설립자인 이길여 가천길재단 회장 생일에 맞춰 직원들이 축하 동영상과 공연을 해야 했다. 이 회장 사택관리를 위해 직원들이 동원됐다는 의혹도 있다. VIP 병실을 이용하며 각종 특혜를 누린다는 주장까지 제기됐다.

노동환경도 문제로 지적된다. 지부는 “부서장 눈치와 인력부족으로 연차를 사용할 수 없는데도 사용한 것으로 둔갑하고, 야근과 휴일근무에도 시간외수당을 제대로 주지 않아 공짜노동이 판을 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부 설립 후 노조가입 독려활동을 목격한 병원 관리자가 고성을 지르며 방해한 일도 벌어졌다. 인천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새노조 간부의 밤늦은 퇴근길을 미행하고, 업무시간 내내 곁에서 감시하는 등 군사독재정권 시대의 인권유린과 노조탄압이 확인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가천대길병원은 복수노조 사업장이다. 인천시에서 가장 큰 상급종합병원으로 국가가 지정한 인천지역 암센터와 인천서해권역 응급의료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비싼 진료비와 잦은 의료사고 의혹으로 시민들의 불신을 사고 있다.

이들 단체는 "가천대길병원의 전근대적인 노동탄압과 갑질을 중단시키기 위해 연대해 싸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