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전기검침원 5천200명을 자회사 방식으로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한전이 100% 출자해 올해 연말까지 자회사를 설립한다.

31일 한전 노·사·전문가 협의회에 따르면 지난 30일 오후 전남 나주 한전 본사에서 한전측과 전기검침원 노동자 대표가 ‘검침 근로자의 자회사 정규직화를 위한 협약서’를 체결했다. 노동자 대표로 김상균 전기검침연대 의장, 사측 대표로 박형환 한전 영업운영처장이 협약서에 서명했다.

전기검침원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전문가 협의회는 지난해 말 구성해 올해 1월 첫 회의를 했다. 협의회는 한전측과 6개 검침업체 노동자 대표들, 전문가 위원인 이병훈 중앙대 교수(사회학)로 구성됐다. 본회의는 7차례, 실무회의는 10회 이상 했다.

협약서에서는 "한전이 전액 출자해 자회사를 설립하고 검침원을 정규직으로 고용한다"고 명시했다. 전환 대상은 지난해 7월20일 기준 5천200명이다. 채용 결격사유가 없으면 별도 평가를 하지 않는다. 올해 말까지 자회사 설립을 목표로 한다. 자회사 설립과 관련한 주요 사항은 협의회에서 논의한다. 한전이 자회사 노동자의 고용안정을 위해 노력한다는 문구도 협약서에 포함됐다.

자회사 임금체계와 노동조건은 협의회에서 다룬다. 김상균 전기검침연대 의장은 “조합원들이 열망한 직접고용을 이루지 못한 부분은 아쉽지만 실현가능한 최선의 선택이었다”며 “탈락하는 인원 없이 5천200명이 함께 갈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한전이라는 대표 공기업에 걸맞은 자회사를 만들고 우리가 자부심을 갖고 전력인으로 일할 여건을 만들기 위해 노사가 노력하기로 했다”며 “지속가능한 자회사 발전방안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