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희상 국회의장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문희상 의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국회 특수활동비를 폐지하거나 대폭 삭감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18일 오전 국회에서 취임 기념 기자간담회를 갖고 “특활비를 폐지하든지, 아니면 획기적으로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명천지에 깜깜이 돈이라든가 쌈짓돈이라는 말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원칙적으로 증빙서류를 첨부하든지 해서 필요한 액수 외에는 과감히 줄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의장은 폐지를 목표로 특활비를 지속적으로 삭감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특활비를 사용한 뒤 영수증을 제출하면 기밀유지가 필요한 업무에 사용해야 하는 특활비의 의미가 없어진다는 일부 정치권이나 시민단체의 지적을 염두에 둔 것이다.

문 의장은 “폐지 내지 폐지를 위한 제도개선에 방점을 찍어야 한다”며 “무조건 반을 자르고, 다음에 또 반을 자르면 되지 않겠냐”고 말했다. 특활비가 없어질 때까지 계속 축소하자는 얘기다. 그는 “다만 우리나라 국가기관이 쓰는 특활비 중 100분의 1을 국회가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기관과 심도 있게 논의해야 한다”며 “특활비 제도 개선을 논의할 운영위원회 소위 결론을 보고 빠르게 정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하는 국회 만들기' 방안으로는 각 상임위원회 법안심사소위 활성화를 주문했다. 문 의장은 “상임위 전체회의만 기다릴 수는 없다”며 “법안심사소위를 일주일에 2·3회 정례적으로 개최하는 것에 4당 원내대표들도 동의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