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가 10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하후상박 연대임금과 원·하청 공정거래 쟁취를 위한 총파업 상경투쟁 계획을 밝히고 있다. <정기훈 기자>
금속노조(위원장 김호규)가 비정규 노동자에게 보다 많은 임금을 주고 금속산업 임금체계 개선을 위한 논의기구 구성을 촉구하며 파업을 한다.

노조는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합원들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총파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달 4일부터 3일간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했다. 올해 4월부터 금속산업사용자협의회와 9차례 진행한 산별중앙교섭에서 요구안이 수용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노조는 교섭에서 △원청 기본급 5.3%·하청 기본급 7.4% 인상 △산별임금체계 마련을 위한 노사공동위원회 구성 △상시·지속·생명·안전업무 정규직 전환 △금속산업 최저임금 1만원을 요구했다.

사용자협의회는 금속산업 최저임금 7천880원을 제시했다. 나머지 요구안에 대해서도 부정적이다.

산별중앙교섭 미참여 사업장 상황도 비슷하다. 대표적인 곳이 현대자동차다. 노조 현대차지부는 지난달 20일 회사와의 12차 교섭 끝에 결렬을 선언했다.

현대차는 하청업체 임금문제에 개입하는 것은 불공정거래 소지가 크고, 임금체계 개편·개선은 개별 사업장 노사가 논의할 사안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노조는 한국지엠지부·기아자동차지부 등 교섭을 종료했거나 초기 단계인 사업장 소속 조합원을 제외한 노동자 9만2천850명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했다. 7만8천307명(투표율 93.2%)이 투표해 6만2천406명(찬성률 79.69%)이 파업에 동의했다.

노조는 13일 하루 6시간 이상 파업을 한다. 파업한 조합원들은 같은날 오후 상경해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한다.

김호규 위원장은 “우리가 줄기차게 외쳐 온 산별교섭 틀에는 못 미치더라도 노사가 정책협의를 위해 상호 노력한다는 것은 큰 의의가 있다”며 “현대차 뒤에 숨은 자본가들이 온갖 핑계를 대며 노사공동위조차 거부한다면 우리는 전선을 넘어 진격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