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금융부문 노동자추천이사제 도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감독원은 9일 발표한 금융감독 혁신과제에서 금융회사 경영의 투명성·책임성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근로자추천이사제에 대한 사회적 의견 수렴을 위해 공청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금융기업 지배구조 연차보고서에 근로자추천이사제 도입 여부를 포함해 관련 공시를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가 기업 사외이사를 추천하는 노동자추천이사제를 민간 금융기업에 도입하기 위한 사회적 공론화장을 만들고, 공시를 강화해 노동자추천이사제 도입을 유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행 법·제도에서도 근로자추천이사제 시행이 가능하지만 활성화돼 있지 않다”며 “공시 강화와 공청회를 통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7월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도입을 국정과제에 포함시켰다. 공공금융기관에서도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이해를 대변할 이사를 뽑는 노동이사제를 시행할 계획이다. 반면 민간 금융기업은 사용자들의 반발로 우리사주조합이나 노조가 이사를 추천하는 것조차 어려움을 겪었다. 금융노조 KB국민은행지부가 지난해 11월과 올해 3월 KB금융지주 주총에서 사외이사를 추천했지만 부결됐다.

그런 상황에서 금융권 채용비리와 KB금융·하나금융지주 회장의 셀프연임 사태가 불거지면서 금융업계와 정치권에서 노동이사제나 노동자추천이사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윤석헌 금융위원회 금융행정혁신위원회 위원장이 금감원장에 취임하면서 노동이사제와 노동자추천이사제 도입은 어느 정도 예상됐던 일이다. 윤 원장이 금융행정혁신위원장 시절 노동자추천이사제 도입을 권고했기 때문이다.

윤 원장은 이날 금융감독 혁신과제를 발표하면서 “다양한 이해관계자 견해가 금융회사 경영 의사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경영실태 평가시 사외이사 후보군의 다양성을 중점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