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일자리 속도를 올리고 성과를 내겠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1일 밝혔다.

정 수석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 기자단 상견례에서 이 같은 각오를 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정태호 일자리수석·윤종원 경제수석·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을 임명했다. 이들은 이날 처음으로 기자들을 찾았다.

정태호 수석은 “문재인 정부 제1 공약은 일자리 창출”이라며 “우리 정부가 국민을 위해 역점을 두고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입을 열었다. 그러면서 부담감을 드러냈다. 문재인 정부 1년간 일자리 지표가 그다지 좋지 않기 때문이다. 정 수석은 “사람들을 만나면 걱정부터 한다”며 “일자리가 쉽게 늘어나는 게 아닌데 이번에 (일자리수석을) 맡아서 정말 잘하길 바란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고 전했다.

그는 일자리 정책 기조를 세 가지로 요약했다. 정 수석은 “일자리 속도를 올리고 일자리 성과를 내고 국민이 체감하도록 하겠다”며 “이것이 제가 앞으로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는 데 기준으로 삼고 나아갈 과제”라고 강조했다.

윤종원 경제수석은 “지난 1년간 경제정책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시대적 요구와 방향성을 정립하는 작업을 했다”며 “이제는 그 틀 속에서 더 효과를 내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정책을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결국 소득·일자리 주도 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세 틀이 국민에게 와 닿을 수 있는 지속가능한 정책 작업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또 “경제정책이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다른 부처와 같이 팀워크를 발휘해야 한다”며 “경제팀이 원활하게 논의·집행할 수 있는 체제가 만들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은 “(전임인) 사회혁신수석실이 혁신작업에 매진했다면 시민사회수석실은 우리 사회 변화를 위해 노력한 각계각층, 특히 촛불세력과 적극 소통·협력해서 각 분야 개혁의 견인차 역할을 하라는 것이 대통령의 요구”라고 밝혔다.

이 수석은 “현재 평화의 대전환이 이뤄지고 있지만 우리 사회 각 분야 소통은 아직 부족하다”며 “적극 협력·대응하는 과정에서 시민사회수석실이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