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울산본부(본부장 윤한섭)가 새롭게 구성된 지방정부에 수년째 풀리지 않고 있는 울산과학대 청소노동자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울산본부는 25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에서 벌어지는 참혹한 인권유린과 노동자 멸시를 시민들과 바로잡겠다”고 밝혔다.

울산과학대에 일하는 청소노동자들은 2007년 2월 울산지역연대노조 울산과학대지부를 만들었다. 집단으로 계약해지를 당했는데 3개월 파업 끝에 현장으로 복귀했다. 하지만 시련은 계속됐다. 지부는 2014년 6월11일 시급 1천원 인상과 상여금 100% 지급을 요구하며 파업에 나섰다. 이후 4년이 지나도록 학교와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울산본부에 따르면 학교측은 파업 후 청소노동자들이 학교 직원이 아니라는 이유로 출입금지 가처분을 신청해 1인당 두 번에 걸쳐 660만원을 통장가압류했다. 학생·교직원·교수·총장까지 나서 수시로 현수막을 뜯고 훼손했다. 네 번에 걸친 강제철거가 이어졌다. 지부 농성장은 2015년 5월28일 학교 밖으로 내몰렸다.

울산본부는 “청소노동자들이 농성을 이어 가자 학교는 2015년 6월1일부로 업체와의 계약을 해지했고, 천막철거 강제이행금 8천200만을 청구했다”며 “평균연령 66세의 고령 노동자들이 4년째 농성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울산과학대는 현대중공업이 설립한 울산공업학원 소속이다. 현대중공업 최대주주인 정몽준 전 대표이사가 오랫동안 이사장을 맡았다.

윤한섭 본부장은 “울산지역 시장·구청장·교육감이 바뀐 상황에서 우리 사회 노동인권의 척도인 울산과학대 문제는 반드시 해결돼야 한다”며 “현대중공업 재벌과 학교측의 비열한 노동탄압 실상을 지역사회에 알리기 위해 시민사회와 대책기구를 구성해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