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 군당국이 올해 8월로 예정된 한미연합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일시 중단한다.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목표로 한 북미대화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다.

한미 국방부는 19일 “한국과 미국은 긴밀한 공조를 거쳐 8월에 실시하려고 했던 방어적 성격의 UFG 연습의 모든 계획 활동을 유예(suspend)하기로 했다”며 “추가적인 조치는 계속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후속하는 다른 (한미 군사) 연습에 대한 결정은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후속 연습은 키리졸브(KR)와 독수리(FE) 훈련이다.

한미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UFG 연습을 일시 중단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북한의 비핵화 후속 이행조치에 관심이 모아진다. 북한의 상응조치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약속한 '미사일 엔진 시험장 폐기'가 거론된다.

청와대는 UFG 연습 중단 결정에 따라 한국 정부 차원의 군사지원훈련인 을지연습 중단 가능성을 내비쳤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 차원의 을지연습 중단이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열어 두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그는 “(중단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고 현재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UFG처럼 유예하거나 예전처럼 하는 방법이 있으며, 상황에 맞게 성격을 변화시켜서 하는 제3의 방법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여야는 한미 군당국의 이번 조치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조치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에서 “남북정상회담·북미정상회담에 따른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한 조치로 존중하며 적절한 발표”라며 “북한 역시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한 상응조치를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환영했다.

자유한국당은 “한미 군당국의 공조하에 북한의 핵폐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결정으로 이해한다”며 “북한이 핵폐기를 위한 가시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언제든 훈련을 재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