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 기대에 답하는 유능함과 도덕성, 겸손한 태도를 기반으로 집권 2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우리 정치사를 보면 앞 선거 승리가 다음 선거에 냉엄한 심판으로 돌아온 경험을 많이 가지고 있다”며 “지난 지방선거 결과가 기쁘지만 한편으로 두려운 마음에 세 가지 주문을 한다”고 밝혔다.

우선 공직자의 유능함에 초점을 맞췄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는 국정을 이끄는 중추이자 두뇌라는 점에서 유능해야 한다”며 “국정은 혼자 할 수 없기에 부처와의 협력관계를 제대로 구축한다는 점에서도 유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높은 도덕성과 겸손한 태도를 제시했다. 그는 “여전히 여소야대인 상황에서 국정을 제대로 이끌어 가는 힘은 국민 지지밖에 없고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높은 도덕성”이라며 “국민을 모시는 공직자라면 국민을 받드는 겸손한 태도를 반드시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뒤이어 조국 민정수석이 '문재인 정부 2기 국정운영 위험요소 및 대응방향'을 주제로 한 보고를 통해 문 대통령의 주문을 뒷받침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조국 수석 보고는) 과거 정부를 타산지석 삼아 오류를 되풀이하지 않고 단결·협력해 국민 지지하에 국정을 성공시켜야 한다는 취지였다”며 “지방선거 승리 이후 새로 구성될 지방정부의 부정부패 현상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올해 하반기에 지방정부와 지방의회 상대로 감찰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조국 수석은 “과거 정부에서 집권세력 내부 분열과 독선, 분파적 행태, 국민의 대상화, 계몽주의적 태도, 긴장감 해이로 친인척 비리가 발생한 경우가 있었다”며 “문재인 정부 2기에서도 정부·여당의 오만한 심리가 작동될 위험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2기는 겸허한 정부, 민생에서 성과를 내는 정부, 혁신하는 정부가 돼야 한다”며 “항상 촛불정신을 되새기며 부정부패를 멀리하고, 일자리·소득 증가로 국민 삶을 변화시켜야 하며, 개인과 정부 혁신을 실현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에 대해 “대통령 친인척 등 특수관계인에 대해 민정수석실에서 열심히 감시해 달라”며 “민정수석이 중심이 돼 청와대와 정부 감찰에서 악역을 맡고, 지방권력이 해이해지지 않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