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시계가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한미 양국은 14일 북미정상회담 합의 내용이 신속하고 완전히 이행되도록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한미일 3국도 북미정상회담 후속협상 과정에서 비핵화 진전을 이루도록 한다는 목표를 확인하고 공조를 강조했다. 미국은 북한 비핵화가 성과를 내는 목표 시한을 2020년으로 제시했다.

◇폼페이오 “문 대통령이 비핵화 주도해 달라”=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 자리에서 문 대통령이 비핵화를 주도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접견은 1시간 동안 이어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문 대통령에게 설명했고 이어 두 사람은 그 성과를 함께 평가했다”며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다시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두 사람은 북미정상회담 합의 내용이 신속하고 완전하게 이행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며 “이를 위한 한미 간 공조체제와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의 비핵화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주도적 역할을 해 달라”며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관계가 돈독하기 때문에 북한 비핵화나 남북관계 발전 과정에서 김 위원장과 긴밀히 협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선순환하며 발전하고 확실한 비핵화를 조기에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폼페이오 장관의 요청은 북한의 비핵화 추진과정에서 예상되는 여러 가지 과제들에 대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긴밀히 소통·협력해 달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날 자리에서 종전선언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고 말했다.

◇NSC 소집 "평화 프로세스 전진시키자"=문재인 대통령은 “우리가 주도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전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소집하고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평가하고 우리 정부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남북미 모두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번영 목표에 대해 확실한 공감대 위에 서게 됐다”며 “그러나 구체적 이행방안은 여전히 숙제로 남아 있는 만큼 북미 정상의 결단이 신속히 실행에 옮겨질 수 있도록 끈기 있게 끊임없이 견인하고 독려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이어 “북한은 비핵화 이행방안을 더 구체화하고, 미국은 상응하는 포괄적 조치를 신속히 마련해 가면서 합의 이행을 속도 있게 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우리가 나서 중심적 역할을 수행해 가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흔들림 없이 꾸준히 전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북미정상회담 합의 이행을 위한 후속협상이 신속히 이뤄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언급한 한미연합훈련 중단 여부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북한이 진정성 있게 비핵화 조치를 실천하고 적대관계 해소를 위한 남북과 북미 간 성실한 대화가 지속된다면 한미연합훈련에 대해서도 신중한 검토를 하겠다”며 “구체적 내용은 미국과 긴밀히 협의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폼페이오 국무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뒤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합의 이행을 위한 한미일 공조를 확인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언제까지 핵무기 해체 조치를 하길 원하는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우리는 북한이 앞으로 2년반 내에 주요 비핵화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