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레이츠타임스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합의 이행을 위한 후속조치가 발 빠르게 진행될 전망이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13~14일 한국을 방문한 데 이어 중국을 찾는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을 접견한다. 문 대통령은 고노 다로 외무상 접견 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소집해 북미정상회담 후속조치를 논의한다.

폼페이오 장관,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참여

13일 정치권과 내외신 보도를 종합하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후 입국해 14일 오전 문 대통령을 예방한다. 예방에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나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할 계획이다.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한미 공조 방안이 논의될 전망이다. 북미 정상은 지난 12일 채택한 공동성명에서 폼페이오 장관과 북한 고위급 관리가 주도하는 후속협상을 가능한 가장 이른 시일에 개최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13일 오후 입국한 고노 일본 외무상도 14일 오후 문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이다. 폼페이오 장관과 고노 외무상이 문 대통령을 만난 뒤 강경화 장관과 함께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을 갖는다. 회담 결과는 공동기자회견 방식으로 발표한다.

폼페이오 장관은 한국 일정을 마친 뒤 중국으로 이동한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북미정상회담 후속조치 이행을 위한 중국의 역할을 요구하지 않겠냐는 전망이 나온다.

청와대도 14일 오후 NSC 전체회의를 열고 발 빠르게 대처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주재하는 NSC 전체회의에서는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평가하고 합의 내용에 기반한 후속조치 이행을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지난 12일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전화통화에서도 북미 합의내용을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행하고 한국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최선을 다해 맡겠다는 뜻을 두 정상이 이야기했다”며 “그 연장선에서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전날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군사훈련 중단 가능성 발언에 대해 김 대변인은 “현 시점에서 트럼프 대통령 발언의 정확한 의미와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며 “그러나 북미 간 한반도 비핵화와 관계구축을 위한 진지한 대화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 이런 대화를 더욱 원활히 진전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논평했다.

노동·시민단체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결실 맺어야”

국내 노동·시민단체도 북미정상회담 합의 이행을 요구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논평에서 “북미 양국이 관계정상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완전한 비핵화에 합의한 조건에서 남북은 흔들림 없는 판문점선언 이행과 평화번영의 새 시대를 열어 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민주노총도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던 새로운 북미관계는 이제 출발”이라며 “빠른 시일 내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이라는 구체적 결실이 나와야 한다”고 주문했다. 참여연대는 “북미 양국이 인내심을 갖고 서로 존중하며 후속회담에 임하기를 기대한다”며 “두 정상이 합의문에서 판문점선언을 재확인한 만큼 남북미 모두 서로를 겨냥한 군사행동은 일체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보수야당은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폄하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2일 북미정상회담 뒤 “대한민국 안보가 벼랑 끝에 달렸다”며 “트럼프 대통령 기자회견 내용을 보니 ‘여차하면 손 뗄 수도 있다. 너희끼리 해결하라’는 요지”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전 세계가 역사적 대전환을 맞이하는 상황에서 홍 대표는 막말과 독설을 내뿜었다”며 “우리 사회에 여전히 평화를 반대하는 세력이 있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도 “어려운 상황에서 이뤄 낸 북미정상회담 성과를 인정하지 않고 폄훼하고 평가절하하는 것은 일부 보수세력뿐”이라며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을 비롯해 초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논평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65년 정전체제 마감은 대한민국 사회가 완전히 새로운 사회로 나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