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이 "자회사를 설립해 시설·관리직종을 포함한 용역노동자를 고용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 일부 노동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전국시설관리노조 서울경기본부와 공공연대노조 서울경기지부는 30일 “자회사는 또 다른 용역회사나 마찬가지”라며 “밀어붙이기 식 자회사 전환을 중단하고 용역노동자 2천여명을 직접 고용하라”고 촉구했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11월부터 시설·경비·미화·안내·사무행정 용역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전문가협의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날까지 14차례 회의를 했다. 회사가 자회사 고용 방식을 주장하면서 일부 노동자대표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동자대표 8명(정규직 노동자대표 2명 제외) 중 반대하는 쪽은 시설·관리와 시설경비 용역노동자를 대표하는 3명이다. 나머지 직종을 대표하는 5명은 사측이 제시한 자회사전환동의서에 서명했다. 정규직 전환 대상은 용역노동자 2천699명 중 1천979명이다.

자회사 전환에 반대하는 노동자대표 3명이 소속된 두 노조는 “한국 공공기관 자회사는 예산을 늘리거나 인원을 1명만 추가로 채용해도 모회사에 계획을 제출해 승인을 받아야 한다”며 “그런 구조로는 노동자들의 처우개선과 노동 3권을 보장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협의회가 열리기도 전인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김도진 기업은행장이 ‘자회사를 통해 정규직화를 추진하겠다’고 발언했다”며 “회사가 충분한 노사 협의를 거치지 않고 사전에 세운 계획대로 관철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두 노조는 “회사가 직접고용을 하면 경쟁채용을 해서 (일부가 채용에서) 탈락할 수 있다는 왜곡된 정보를 유포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