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공관 행정직 노동자들이 사회 가입을 비롯한 처우개선을 위해 외교부와 교섭을 시작했다.

중부지역공공산업노조와 외교부가 24일 오후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에서 재외공관 행정직 노동자 처우개선을 위한 첫 단체교섭을 했다. 이 자리에는 아시아지역 한국영사관에서 비자심사 업무를 하는 김양욱(가명)씨가 참석해 재외공관 행정직 노동자들의 노동조건과 처우를 설명하고 외교부에 개선방안을 촉구했다.

김씨는 “재외공관 행정직 노동자들은 공무원과 비교해 임금부터 복지까지 차별받고 있다”며 “자녀 학비지원도 없고 심지어 사회보험 미가입으로 노후도 불안하다”고 말했다. 그는 “근로소득 원천징수가 안 되다 보니 카드를 만드는 것도, 금융권 대출도 모두 막혀 있다”며 “재외공관 행정직 노동자들이 겪는 차별과 열악한 처우에 관해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세계 183개국 재외공관에서 일하는 행정직 노동자 300여명은 올해 3월 재외공관 행정직지부를 결성하고 노조에 가입했다.

재외공관 행정직 노동자들은 사회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다. 1년에 한 번 하는 건강검진 대상에서도 제외된다. 재외근무수당도 없다. 초임 부영사가 주거보조비로 2천300달러를 받는 반면 행정직 노동자들은 절반도 안되는 1천달러만 지원받는다.

노조는 이날 △노조활동 보장 △가족돌봄휴직과 정년 만 60세 보장 △호봉제 도입 △3대 보험(국민연금·산재보험·고용보험) 가입과 실의료비 지원 △육아휴직 부여를 요구했다. 외교부는 “자녀 학비 등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겠다”며 “처우개선을 위한 해결책을 모색해 보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