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산별연맹 대표자들이 24일 국회 앞에서 최저임금 산입범위 논의 중단을 촉구하며 농성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 지도부가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를 막기 위해 국회 앞 농성에 들어갔다.

민주노총(위원장 김명환)은 24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권여당이 끝내 최저임금 산입범위 개악 국회 통과를 선택할 경우 이를 청와대의 의중으로 간주하고 우리의 총력투쟁 대상은 정부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이날 저녁 고용노동소위(법안심사소위)를 열어 최저임금 산입범위 조정을 위한 최저임금법 개정안을 심사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매달 지급하는 정기상여금을 비롯한 임금 항목을 최저임금에 포함시키는 방안에 공감하고 있다.

김명환 위원장은 “정부와 국회가 노사 합의도 무시하는데 무엇을 믿고 무슨 사회적 대화를 한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한 뒤 “저임금 노동자 임금삭감을 막기 위해 민주노총은 다시 전열을 준비하고 결의를 다져 지도부부터 농성에 들어간다”고 말했다.

민주노총·한국노총·한국경총은 지난 21일 “최저임금 산입범위와 임금수준은 최저임금위원회에서 결정한다”고 합의했지만 국회는 법 개정 논의를 멈추지 않았다. 경총은 하루 뒤 “국회에서 결론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입장을 바꿨다. 민주노총은 노사정대표자회의와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불참을 선언했다.

일자리위원회 참여 중단도 검토하고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24일 국회 상황을 지켜본 뒤 일자리위원회 참여를 지속할지 중단할지 여부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농성은 본회의가 열리는 28일까지 이어진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