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12일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22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윤 수석은 23일 오전 브리핑에서 “두 정상은 최근 북한이 보인 한미 양국에 대한 태도에 대해 평가했다”며 “북한이 처음으로 완전한 비핵화를 천명한 뒤 가질 수 있는 체제 불안감 해소방안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북한의 의지를 의심할 필요가 없다"며 "북미 간에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비핵화와 체제안정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한이 비난한 맥스선더 한미연합군사훈련 종료일인 25일 이후 남북고위급회담을 비롯한 대화가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윤영찬 수석은 “두 정상은 4·27 판문점선언에서 남북이 합의했던 종전선언을 북미정상회담 이후 남북미 3국이 함께 선언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비핵화 일괄타결 방식을 취하면서 최소한의 단계적·부분적 보상 가능성을 열어 뒀다. 그는 정상회담 모두발언이 끝난 뒤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일괄타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한꺼번에 이뤄진다는 것이 물리적 여건으로 봤을 때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짧은 시간에 딜이 이뤄졌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북한 체제를 보장할 것”이라며 “이번에 협상이 잘되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굉장히 기쁠 것”이라고 밝혔다.

단계적 비핵화에 초점을 맞춘 북한 입장과 배치되는 내용이지만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주장한 리비아식 모델과도 다른 방안이다.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6월12일에 열릴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이유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제대로 열릴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제 역할은 북미 간 중재보다는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이 풍계리 핵시험장 폐기 취재를 위한 한국 공동취재단 명단을 이날 수령했다. 공동취재단은 이날 오후 서울공항에서 정부 수송기를 타고 북한 원산으로 출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