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사발전재단
노사발전재단(사무총장 이정식)과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이 비정규직 차별시정업무를 활성화하기 위해 협력을 강화한다.

재단은 지난 18일 오전 대전 헤리움가든에서 재단 차별없는일터지원단과 비정규직 담당 근로감독관들이 함께 '비정규직 차별개선 업무 담당자 워크숍'을 열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워크숍에는 80여명이 참석했다.

재단은 2010년부터 전국 6개 지역(서울·인천·대전·대구·경남·전북)에 차별없는일터지원단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지원단은 사업장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차별이 있는지 여부를 진단·상담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교육과 캠페인을 통해 고용차별을 예방·개선하는 활동도 한다.

재단 관계자는 "2016년부터 지방노동관서에서 비정규직 다수 사업장을 비롯한 차별진단 사업장 명단을 제공받긴 했지만, 근로감독관들과 함께 워크숍을 하며 업무 경험을 공유한 적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임영미 노동부 고용차별개선정책과장은 워크숍에서 비정규직 차별시정과 관련한 정부 정책을 설명했다. 변성영 중앙노동위원회 차별시정 전문위원은 최근 법원의 차별시정 판결 흐름을 소개했다. 현장 차별 사례를 공유하고 동종·유사업무 확대방안을 놓고 토론을 했다.

이정식 사무총장은 "정부 핵심과제인 비정규직 차별해소 최일선에서 활약하고 있는 전국 비정규직 업무 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업무경험을 공유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워크숍을 계기로 차별없는일터지원단과 지방노동관서가 차별시정업무를 하는 과정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