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하도급부조리신고센터가 지난 7년간 347억원의 임금체불을 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2011년 전국 최초로 개설·운영 중인 센터가 장비·자재대금과 노동자임금·공사대금 체불을 포함한 2천140건의 민원을 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센터 이용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11년 309건으로 시작된 민원접수는 2016년 311건에 이어 지난해 451건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서울시는 “2016년부터 서울시 발주공사뿐만 아니라 민간공사까지 대상을 확대한 뒤 이용자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관급공사 체불유형은 장비·자재대금 체불이 52%로 가장 많았다. 임금체불은 30%였다. 체불기간은 3개월 이하가 78%, 체불금액은 500만원 이하가 84%였다. 서울시는 “하도급 체불을 최소화하는 개선대책을 연내에 마련할 것”이라며 “장비·자재대금 지급에 대해 건설사업 관리자(책임감리)·발주처 공사담당관이 점검할 수 있는 점검표를 만들고 이를 확인하는 것을 의무화하도록 업무 지침을 개정해 각 사업부서에 시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2011년 센터를 만든 뒤 본부·사업소·자치구 등 33곳에 센터를 운영 중이다. 하도급 부조리 신고는 센터 전용전화(02-2133-3600)나 서울시 홈페이지(seoul.go.kr)를 이용하면 된다. 120다산콜센터로도 신고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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