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가 올해 9월까지 일자리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 인천공항에 입주한 민간업체 채용정보를 한곳에 모아 구인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공항 확장과 공항복합도시(에어시티) 개발을 통해 2022년까지 일자리를 5만개 늘리겠다는 목표다.

공사는 20일 “인천공항 모든 종사자의 행복한 일터, 좋은 일자리 1번지를 만들겠다”며 인천공항 사회적 가치 실현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인천공항에는 공항운영사·항공사·조업사·상업시설·물류업체 등 여러 분야에 6만여명이 900여개 민간 상주업체에 속해 일한다. 900개 민간업체가 채용절차를 개별적으로 밟는다. 구직자가 일자리 정보를 상세히 알기 어렵고 구인업체는 필요한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어려운 구조다.

공사는 올해 9월 인천공항 일자리 플랫폼을 오픈하면 각 분야별 자격요건과 근무요건 같은 상세한 구인정보를 통합 제공해 구인·구직 활동이 편리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공사는 공항에서 일자리 맺음센터를 두고 일자리 박람회를 열어 취업컨설팅·채용상담을 상시적으로 진행한다.

공사가 추진하는 인천공항 4단계 확장사업과 에어시티 개발로 2020년까지 3만개, 2022년까지 5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지상조업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노동자들의 안전 강화를 위한 조직 관련 규정도 정비한다.

공사가 이날 발표한 4대 전략은 △안전하고 행복한 일터, 좋은 일자리 1번지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 △창의·혁신 스마트 경영 △항공·물류 글로벌 위상강화다. 공사는 사장 직속으로 사회가치추진실을 설치한다. 다음달 19일 상주기관·입주업체·지역사회와 사회적 협약을 체결한다.

정일영 사장은 “인천공항 종사자 모두가 한마음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솔선수범할 것”이라며 “공동체가 함께 발전하는 바람직한 공기업 모델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