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중소기업 인력난과 청년실업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 워라밸(일·생활 균형) 기업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계획을 내놓았다. ‘서울형 강소기업’을 선정해 육아휴직자를 대신할 청년인턴을 지원하고, 최대 6천만원을 지원해 청년채용을 유도한다는 구상이다.

서울시가 1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성평등·일-생활 균형 서울형 강소기업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서울에 거주하는 만 18~34세 청년을 신규채용하면 기업당 최대 6천만원의 근무환경개선금을 지원한다.

청년 2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면 기업당 최대 3천만원의 근무환경개선금을 주고, 고용환경우수기업으로 선정되면 추가로 3천만원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근무환경개선금은 휴게·편의시설과 육아시설 설치·개선, 결혼·출산 축하금과 자기개발비 지급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중소기업 육아휴직자의 업무공백을 메울 청년인턴도 지원한다. 인력부족으로 육아휴직이 쉽지 않은 중소기업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취지다. 청년인턴은 해당 직원 육아휴직 전과 복귀 후 6개월 합동 근무기간을 포함해 최대 23개월 동안 근무한다.

서울시는 연간 유연근무 이용자수, 휴가·연가 증가실적, 원격근무 인프라 등을 평가해 매년 말 50곳의 우수기업을 선정한 뒤 기업당 최대 1천만원을 포상한다. 노동시간단축을 통해 청년을 신규채용하면 근무환경개선금 1천만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서울시는 서울형 강소기업을 다음달 1일까지 모집한다. 청년채용 비율과 정규직 비율, 서울형 생활임금 이상 지급 등을 따져 7월 강소기업을 발표한다. 서울시를 비롯한 공공기관 인증을 받은 기업이면 참여 가능하다. 신청은 이메일(openness624@seoul.go.kr)이나 우편(서울시 일자리정책담당관 기업일자리팀)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