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과 맺은 정책연대협약 정신을 유지하면서 친노동 정당을 지지하기로 결정했다. 정책연대협약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지원하되 정책과 인물에 따라 지지 대상을 추가할 수 있다는 의미다.

노조는 14일 오후 서울 중구 노조 회의실에서 지부대표자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지방선거 정치방침·목표 및 계획'을 확정했다. 노조는 각 정당 후보 경선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노조 출신 인물과 친금융인 후보를 지지했다. 이날 지방선거 정치방침이 확정되면서 노조는 경선을 통과해 본선에 나선 노조 출신 후보의 당선을 도울 근거를 마련했다.

본선 과정에서는 노조 본부와 지역지부 차원에서 후보들과 정책협약서 체결을 추진한다. 협약서에는 노동존중 지역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당선 뒤 노력한다는 내용이 담긴다. 노조는 노동시간단축과 금융권 고용안정, 지방은행 발전방안, 금융기관 낙하산인사 근절을 후보들에게 요구한다.

노조에 따르면 이재명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김경수 경남도지사 예비후보·오거돈 부산시장 예비후보·허태정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노조와 정책협약식을 체결하겠다는 뜻을 알려 왔다.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지지 후보와 정당이 결정되면 전 조합원에게 해당 사실을 알린다. 다음달 8~9일 동안 진행되는 사전투표에 동참할 것도 독려한다. 홍보물을 제작해 배포하거나 문자메시지로 사전투표 사실을 알릴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친금융·친노동 후보를 지지하고 당선시켜 지방선거 이후 금융개혁 정책이 탄력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며 "노조가 주장하는 노동시간단축과 금융기관 낙하산 근절 같은 노동현안 해결의 교두보를 지방선거를 통해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