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과학기술 분야 25개 출연연구기관 비정규직 2천497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정규직 전환 대상자를 심의하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비정규직이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져 반쪽짜리 정규직 전환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5개 전체 출연연구기관에서 기간제 비정규직 2천497명에 대한 정규직 전환계획을 수립했다"고 1일 밝혔다. 전체 비정규직(3천792명) 대비 정규직 전환율은 66%다. 정부 기준으로도 비정규직 34%가 전환대상에서 제외된 것이다.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업무는 연구·기술직 1천859개, 행정직 134개, 기능직 504개다.

당초 정부는 25개 출연연구기관에 정규직 전환 대상 업무와 전환방식을 담은 계획을 지난해 말까지 수립하라고 제시했다. 출연연구기관들이 전환 대상을 판단하는 기준이 제각각이어서 계획 수립이 4개월 늦어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연구기관 특성상 연구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인력을 비정규직 형태로 운영한 경우가 많아 일률적 기준을 적용하기 힘들다"며 "25개 출연연구기관 각각의 일정에 따라 정규직 전환을 추진해 완료 시점이 다를 것"이라고 밝혔다.

공공연구노조는 정부가 비정규직 규모를 정할 때 일부 비정규직 직군을 제외했다고 비판했다. 이경진 노조 교육국장은 "정부는 전환율이 높다고 주장하지만 비정규직 규모를 산정할 때 학생연수생 등 일부 업무를 제외해 규모를 줄였다"며 "이를 감안하면 정부 대책에서 출연연구기관 비정규직 절반이 정규직 전환에서 제외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