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개헌협상을 지속하자는 야당 요청에도 "당분간 개헌논의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지난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6월 개헌 무산을 선언한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원내대표와 헌법개정·정치개혁특위 간사는 25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 4개 원내교섭단체가 참가하는 협상을 촉구했다. 6월 개헌이 무산됐지만 개헌 논의는 계속하자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런 요구를 일축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이 시간 이후로 더 이상 국회 내 개헌 논의는 사실상 불가능하게 됐고 국민투표법을 무산시킨 야합에 더는 헛된 기대를 가지지 않겠다”고 말했다. 더 이상 야당과 개헌 협상을 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우 원내대표는 의총 뒤 기자회견에서는 “개헌을 지금 상태에서 진행해 나가기가 어렵고 불가능하게 됐다”면서도 “개헌을 완전히 중단한 것은 아니다”고 여지를 뒀다. 그는 “자유한국당의 태도가 변화해 국민 뜻을 따르고 국민투표법 통과 조건이 된다면 개헌을 반드시 통과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개헌시기와 관련해서는 “시기 문제가 아니라 국민 뜻에 맞는 개헌안이냐, 개헌 투표율 50%를 넘길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 판단기준”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이 9월 개헌투표를 주장하는 가운데 우 원내대표의 발언은 투표율이 떨어지는 9월에는 개헌이 어렵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야당과의 합의를 서두르지 않겠다는 의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