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한국노총과 일본노총(렌고)이 4차 산업혁명 대응방안을 함께 논의한다.

한국노총은 25일 “김주영 위원장과 리키오 코즈 렌고 위원장이 간담회를 갖고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혁신과 노동환경 변화에 함께 대응하기로 했다”며 “올해 열리는 양국 노총 실무 교류에서 4차 산업혁명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양국 노총은 국제담당자들이 중심이 된 실무교류와 지도부가 참석하는 고위급 교류를 정기적으로 갖고 장시간 노동·비정규직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

김주영 위원장은 이날 일본 나라현에서 열린 고위급 간담회에 참석해 “양국이 빠른 기술변화와 디지털혁명으로 고용위기 상황을 겪고 있는 만큼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양국 노총 실무 교류에서 대응방안을 모색해 보자”고 제안했다.

양측은 양국 주요 노동현안과 노동계 활동 상황을 공유했다. 리키오 코즈 위원장은 “노동계 투쟁을 통해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위한 좋은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며 “렌고는 조직확대에 매진해 지난해 조합원이 10만명 증가하면서 700만 시대를 열어 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양국 노총 교류가 양국의 노동운동 발전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며 “지속적이고 활발한 연대교류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주영 위원장은 “한국은 정권교체 이후 긍정적인 변화들이 많이 있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며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로 최저임금 인상효과를 무력화시키려는 시도가 있는 가하면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에서는 최근 야근시간 상한 규제와 비정규직 처우개선을 위한 노동개혁 법안이 통과됐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일본 노동정책은 한국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양국 노총이 이런 쟁점을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