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유니온과 민달팽이유니온 등 청년단체 회원들이 24일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2018 지방선거 청년공동행동’ 출발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청년단체들이 모여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목소리를 낸다. 청년정책요구안을 마련해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들에게 전달한다. 청년유권자 정치참여를 이끌어 내는 캠페인도 한다.

청년유니온을 비롯한 26개 청년단체가 ‘2018 지방선거 청년공동행동’을 출범했다. 공동행동은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출범식을 열고 50일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 맞춰 청년정책요구안을 발표했다.

광역자치단체장 후보에게 전달할 청년정책요구안에는 △비금전적 지원 등 청년수당 지원체계 확립 △진로탐색 보장을 위한 청년 갭이어(Gap year) 추진 △청년 주거지원과 주거공동체 활성화 △지방정부 각종 위원회 청년참여 의무화 △지방정부 인권조례 제·개정과 인권교육 확대 △종합적 청년정책 추진과 청년기본법 제정을 비롯한 10가지 과제가 담겼다.

공동행동은 ‘다음 사회를 위한 청년선언문’을 발표하고 청년유권자와 지방선거에 출마한 청년후보들에게 공동선언을 제안했다. 공동행동은 선언문에서 “청년세대의 좌절과 분노는 단순히 취업난이나 주거 빈곤 같은 몇 가지 경제적 어려움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며 “청년 열정을 착취하는 데 관대한 한국 사회와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한 집이 높다란 장벽이 돼 청년들의 미래를 잠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우리는 배제가 아닌 포용을, 경쟁이 아닌 공존을 요구한다”며 “차별을 조장하는 기성사회 문화를 넘어 모두가 평등한 사회로 나아갈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공동행동 관계자는 “6·13 지방선거에서 자기 목소리를 내고 싶은 청년이라면 누구나 공동행동에 참여할 수 있다”며 “개헌 관련 청년인식조사를 시작으로 지방선거 정책토론회, 지방정부 청년정책 성적표 만들기 캠페인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