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해고자들이 정부에 "복직을 위한 문제해결 주체로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쌍용차 노사가 약속한 복직기한이 지났는데도 해고자 118명이 복직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와 쌍용차범국민대책위원회는 22일 오후 서울 남대문에서 코란도·티볼리·G4렉스턴 등 쌍용차 10대를 밧줄로 끌고 청와대까지 행진했다. 이들은 “29명의 목숨을 앗아 간 쌍용차 정리해고는 노동적폐 1호”라며 “해고노동자 전원이 복직하지 않고서는, 노동자 인권을 유린한 국가폭력 책임자를 처벌하지 않고서는 쌍용차 투쟁은 끝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2009년 쌍용차 2천646명 정리해고 이후 해고자와 가족 29명이 목숨을 잃었다. 노사는 2015년 12월 해고자를 2017년 말까지 복직시키기로 합의했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해고자 167명 중 45명만 복직했다. 해고노동자 자녀가 채용된 사례도 있다.

해고자들은 “우리 삶이 극한에 내몰릴 때마다 정치권과 사측은 문제 해결을 약속했지만 지키지 않았다”며 “이제 모두가 희망고문을 멈추고 사회적 약속을 지켜 달라”고 호소했다.

행진 참가자들은 쌍용차 정리해고 문제 해결 촉구 대정부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쌍용차 해고 과정에서 벌어진 국가폭력 진상규명 △해고자 전원복직 △이명박 전 대통령과 조현오 전 경찰청장 등 쌍용차 진압지시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쌍용차 해고자들에 대한 16억7천만원의 손해배상 가압류 철회와 쌍용차 해고자인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 석방도 촉구했다.

지부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문제해결과 협상의 주체로 나서는 것은 사기업 문제에 대한 국가의 부당한 개입이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