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는 보건의료노조와 시민대책위 등 5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침례병원을 공공병원으로! 건강 부산 만들기 대행진’이 개최됐다. 보건의료노조
지난해 7월 파산이 결정돼 민간매각 절차가 진행 중인 부산 금정구 침례병원을 공공병원으로 재개원해야 한다는 노동계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18일 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부산시는 법원에 침례병원 민간 매각절차 연기를 추가적으로 요청할 계획이다. 부산지법 파산부는 지난달 23일로 예정된 입찰의향서 마감시한을 두 달 늦춰 5월 말로 연장했다. 재판부는 "침례병원을 공공병원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탄원서가 다수 제출됐다"며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공공병원 설립 의향이 있는 기관이나 단체에 검토할 시간을 주기 위한 조처"라고 설명했다.

부산시도 힘을 보탠다. 노조는 지난 17일 서병수 부산시장을 만나 이런 내용에 합의했다. 6월 지방선거에 도전하는 서 시장은 침례병원 공공병원 전환을 공약으로 채택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조속한 시일에 보건복지부·건강보험공단·침례병원 파산에 따른 새로운 공공병원 설립을 위한 부산시민대책위원회가 함께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공공병원 전환을 모색하기로 했다. 침례병원을 건강보험공단에서 인수해 경기도 일산에 이은 두 번째 직영병원으로 운영하는 방안이 유력한 대안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한편 이날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는 노조와 시민대책위 관계자를 비롯한 5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침례병원을 공공병원으로! 건강 부산 만들기 대행진’이 개최됐다. 노조는 "부산은 공공병원 비중이 전국 최하위 수준이고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른 도시"라며 "침례병원 파산으로 발생한 의료공백을 하루빨리 해소하기 위해 침례병원 헐값 매각을 중단하고 공공병원으로 재개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