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로 예정된 한국지엠 노사의 8차 임금·단체협상이 열리지도 못하고 불발됐다. 회사가 일방적으로 교섭 연기를 통보했다. 노조는 "교섭회피가 지속되면 단체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강도 높은 투쟁으로 맞서겠다"고 경고했다. 한국지엠 자구안 제출기한(20일) 다가오면서 노사갈등이 고조되는 양상이다.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사측이 "교섭장 안전확보 사항에 대해 노사 간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어 8차 임단협 교섭은 사실상 개최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며 "추후 교섭일정을 간사가 협의하자"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노사는 협상 장소에 CCTV 설치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지부 관계자는 "사측이 지난 11일 열린 중앙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서 느닷없이 교섭 전제조건을 내걸었다"며 "교섭장에 무조건 CCTV를 설치하자고 주장하면서 노조가 수용하지 않으면 교섭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통보했다"고 말했다.

지부가 "CCTV 설치 대신 노사가 각각의 영상장비를 거치하고 교섭하자"고 제안했지만 회사가 거부하면서 교섭이 불발됐다. 당성근 교육선전실장은 "CCTV 설치는 회사가 교섭장에 나오지 않으려는 명분 쌓기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민주노총을 포함한 69개 시민·사회단체는 '지엠 횡포 저지·노동자 살리기 범국민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 범국민대책위는 "노동자 희생을 강요하는 환경에서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는 한국지엠 노동자들을 적극 지지한다"며 "1차 공동행동으로 18일 금속노조 집회에 참여하고 다음달 1일 범국민대회를 비롯한 다양한 실천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