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에서 폐지를 수집해 생계를 유지하는 노인의 절반 이상이 1인 가구인 데다 월 10만원 미만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가 지난해 9월 만 65세 이상 폐지수집 노인 2천417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한 결과다. 10일 서울시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7명(74.5%)은 만 76세 이상이었다. 기초생활 수급자는 35%였다. 절반(50%)은 가족 없이 사는 1인 가구로 조사됐다.

응답자 10명 중 8명(82.3%)은 “경제적 어려움”을 폐지수집 이유로 꼽았다. 절반 이상인 51.9%는 "폐지를 팔아 월 10만원 미만을 받는다"고 답했다. 최근 중국의 폐기물 수입 거부로 폐지수집을 통한 적은 수익마저 더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졌다.

서울시는 “거동이 불편한데도 폐지를 모으려고 손수레나 유모차를 끌고 인도가 아닌 차도로 통행하는 어르신이 대다수”라며 “폐지수집 어르신에 대한 종합적 돌봄 지원방안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날 일자리·생계·돌봄·안전 부문에 대한 ‘폐지수집 어르신 지원대책’을 내놓았다. 폐지수집 노인에게 안정적 공공일자리를 제공해 적정 소득을 얻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형 긴급복지를 활용해 1인 가구 기준 월 30만원의 생계비와 의료비·주거비를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한다.

독거노인생활관리사가 주 3회 이상 폐지수집 독거노인을 찾아가 안전을 확인하고 심리상담도 병행한다. 주거에 어려움을 겪는 노인에게는 집수리 서비스와 주택바우처(임대료 보조)를 지원한다. 폐지수집 노인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야광조끼·야광밴드·방진마스크를 민간기업체 후원을 통해 공급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폐지를 줍지 않아도 기본적인 생활을 할 수 있어야 한다”며 “어르신이 거리가 아닌 일상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