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와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는 4·3 민간인 학살과 관련해 "미국 정부가 공식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7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3 대학살의 실질적 책임은 미국에 있다”며 미국 정부에 보내는 공개서한을 공개했다. 이들은 공개서한에서 “미군정은 해방 직후 한반도 38선 이남에 존재한 실질적 통치기구였다”며 “미군정이 제주도를 ‘빨갱이 섬’으로 매도해 제주 사람들을 탄압했다”고 밝혔다.

4·3은 미군정이 통치하던 시기에 발생한 민간인 대량학살 사건이다. 당시 미국 군사고문단이 진압작전을 지휘·통제한 만큼 실질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당시 3만명이 넘는 제주도민이 억울하게 숨졌는데 전체 제주도민의 10명 중 1명꼴”이라며 “전쟁을 제외하고 세계 어느 지역에서 이런 대학살극이 벌어졌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들은 이어 “4·3의 아픈 상처는 아직 아물지 않았다”며 “책임져야 할 미국 정부는 70년이란 긴 세월이 흘렀는데도 방관자적 태도로 아무런 말이 없다”고 비판했다.

4·3을 온몸으로 겪으며 고통 속에 살아야 했던 생존자들은 대부분 세상을 떠났다. 80~90대 생존자들도 살아갈 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다.

이들은 “미국이 진정 평화와 인권을 소중히 여기는 국가라면 4·3 학살 책임에 성실히 응답해야 한다”며 “미국 정부가 4·3 진상을 조사하고 공식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뒤 미국대사관에 공개서한을 전달하려고 했으나 미국대사관과 조율이 되지 않아 전달하지 못했다. 범국민위 관계자는 “미국대사관에서 9일 오전 공개서한을 받겠다는 입장을 전달해 왔다”며 “다시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