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부 보수언론이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가 7일 오후 서울 미국대사관 앞에서 열리는 미국 규탄대회에 참여하는 것을 두고 비판기사를 내놓은 것과 관련해 "이념공세를 멈추라"는 목소리가 거세다.

제주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는 5일 성명을 내고 “문화일보와 조선일보가 ‘이적단체와 반미 시위하는 게 4·3 기념사업?’ ‘세금으로 만든 4·3단체 주말 반미 상경시위’라는 자극적인 제목으로 기념사업위가 미국 규탄대회에 참가하는 기사를 대서특필했다”고 밝혔다.

범국민위는 이어 “기념사업위 성격을 악의적으로 왜곡하면서 고색창연한 이념공세를 꺼내 들어 4·3의 진실과 정의를 왜곡하고 국민적 공감대 속에서 70년 묵은 상처를 치유하는 노력에 찬물을 끼얹은 수구언론 작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범민련) 등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4·7 미국 규탄대회 준비모임과 기념사업위는 7일 오후 미국대사관 앞에서 대회를 열고 “제주4·3 학살 진짜 주범 미국은 즉각 사과하라”고 요구할 예정이다.

현재 기념사업위와 범국민위,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제주4·3에 대한 미국과 유엔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하는 10만 서명운동’을 공동으로 진행 중이다. 범국민위는 “제주4·3은 해방공간에서 스스로 통일된 나라를 세우고자 주권자로서 행동하는 제주도민에 대한 미군정 경찰의 탄압에서 비롯됐다”며 “1948년 10월 이후 무차별 대량학살 시기에도 미국 군사고문단이 한국군을 지휘했음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범국민위는 특히 “70년간 오불관언으로 일관한 미국에 대해 학살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하라는 요구가 뭐가 문제이고 이와 함께하는 단체들과 연대하는 게 뭐가 잘못이냐”고 따져 물었다.

범국민위는 “수구언론의 보도 태도는 70년 묵은 4·3의 상처를 치유하는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4·3사건법) 개정과 4·3 정명(正名)을 훼방하려는 저의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며 “이러한 시도가 이어질 경우 유족과 도민, 전국의 양심세력과 함께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범국민위와 기념사업위, 유족회는 미국 규탄대회와는 별개로 7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 분향소에서 미국의 책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한 뒤 이런 내용이 담긴 서한을 미국대사관에 전달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