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세대보다 자식 세대에 사회·경제적 상황이 나아질까? 한국노총 조합원 48%가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합원 2명 중 1명꼴로 우울한 미래를 전망했다.

한국노총이 2일 사회정책 분야 조합원 의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노총 중앙연구원이 올해 2월12일부터 지난달 19일까지 한국노총 산하 16개 지역본부와 25개 산별연맹 소속 조합원 1천524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조합원 10명 중 6명은 노동자들의 삶을 위협하는 불안요인으로 “불평등”을 꼽았다. ‘현재 한국의 사회·경제적 분배구조가 평등한 편이라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응답자 63.3%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이들은 불평등을 해소할 방법으로 사회임금 확대를 주문했다. 정부가 제공하는 각종 복지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물었더니, 대부분 문항에서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는 답변이 압도적이었다. ‘정부가 환자에게 더 많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문항에는 응답자 91.9%가 “찬성”했다. ‘정부가 노인에게 적정한 생활수준을 더 보장해야 한다’는 문항과 ‘아이 있는 취업자에게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더 많이 제공해야 한다’는 문항에서도 각각 88.4%가 “찬성” 입장을 밝혔다.

응답자 대다수가 부자들에게 세금을 거둬 복지서비스를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취약계층을 위한 선택적 복지를 강화하기 위해 부유층에게 세금을 더 거둬야 한다’는 선택지에 89.5%가 “찬성” 의견을 밝혔다. ‘교육·의료·돌봄 등 보편적 복지를 강화하기 위해 부유층에게 세금을 더 거둬야 한다’는 선택지에서도 조합원 85.4%가 “찬성”했다. 보편증세 찬성률도 50%에 육박했다. ‘교육·의료·돌봄 등 보편적 복지를 강화하기 위해 모든 계층에게 세금을 더 거둬야 한다’는 선택지에 48.2% 조합원이 찬성의사를 표시했다. 이번 조사에서 한국노총 조합원의 92.9%가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등을 통한 사회적 대화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구은회 한국노총 중앙연구원 연구원은 “최근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방침을 내놓은 지 50일도 지나지 않아 2명의 노동자가 세상을 등졌다”며 “우리나라는 해고 같은 노동시장 위험에서 노동자 생존을 지켜 줄 사회안전망이 극도로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기업 노동자조차 구조조정과 고용불안에서 자유롭지 못한 만큼 사회안전망 확대가 절실하다”며 “노조가 사회적 대화를 통해 사회안전망 확대 등 복지 논의를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