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가 삼성전자에 국제연합(UN) 인권전문가들의 권고에 따라 베트남 공장 노조활동 탄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기업인권네트워크는 27일 성명을 내고 “삼성은 베트남에서도 재연되는 반인권적인 행태에 대한 유엔의 심각한 우려와 권고를 즉각 수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엔 인권전문가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베트남 방문을 이틀 앞둔 이달 20일 삼성전자가 베트남 공장 노동조건 문제를 제기한 여성노동자들과 활동가들을 위협한 것에 우려를 표명했다.

지난해 11월 국제환경보건단체와 베트남 시민단체는 베트남 삼성전자에 근무하고 있는 여성노동자의 노동환경 실태조사 보고서를 내놓았다. 이들이 과도한 초과노동으로 극심한 피로감을 호소하며, 유산을 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 요지다. 보고서 발간 뒤 삼성전자와 베트남 정부는 인터뷰한 여성노동자와 활동가들에게 소송을 예고하고, 외부에 노동조건을 공개하지 말라고 강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

유엔 인권전문가들은 “기업과 정부의 관리자들이 유해한 노동조건을 보고한 연구자와 노동자들을 겁주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유엔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에 따른 기업의 인권 책임과 국가의 인권 의무를 저버리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유엔 인권전문가들은 베트남 당국에 이 문제 논의를 위한 만남을 제안했다.

기업인권네트워크는 “베트남 삼성공장에 대한 유엔 인권전문가들의 우려는 320명에 이르는 한국 내 삼성전자 직업병 의심 피해자들의 현실과 맞닿아 있다”며 “한국 사회는 320명의 소중한 생명과 건강을 돌보지 못한 아픔을 겪고 있는데, 이러한 비극이 10만명 이상이 근무하는 삼성전자 베트남 사업장에서 되풀이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삼성은 지금이라도 유엔과 시민사회 권고에 따라 인권 기준을 준수하고, 베트남 노동자들과 활동가들 탄압을 중단해야 한다”며 “한국 정부는 자국 기업의 인권침해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